top of page

 

 

 

침엽바구미과(Nemonychidae)

 

침엽바구미과는 풍뎅이아목(Polyphaga) 바구미상과(Curculionoidea)에 속하며, 전 세계에 26속 78종이 분포한다. 신열대구의 남반구 온대지역과 오스트레일리아구에서 가장 다양성이 높으며 에티오피아구와 동양구에는 알려져 있지 않다. 구북구 지역에 3속 11종이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는 북한에 침엽바구미[Cimberis attelaboides (Fabricius)] 1종이 기록되어 있다. 침엽바구미 무리는 대부분 기주식물(host plants)이 침엽수류(conifers)의 겉씨식물이며, 단지 3속 만이 속씨식물을 기주로 한다. 어른벌레와 애벌레는 꽃잎과 같은 식물의 다른 부위를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 기주식물의 꽃가루(pollen)를 먹는다. 애벌레는 다 자라면 땅으로 떨어져 흙 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침엽바구미과 무리들은 크기가 1.5–6.0 mm로 몸은 길쭉하며 약간 볼록하고, 털로 덮여 있다. 주둥이(rostrum)는 길이가 다양하며 대부분 가늘다. 더듬이는 굽어 있지 않으며 마지막 3마디는 매우 약한 곤봉을 이룬다. 더듬이의 길이는 암수가 비슷하거나 암컷이 약간 더 길다. 더듬이삽입점(antennal insertions)은 주둥이 측면의 중간 또는 끝 근처에 있으며 드물게 기부 근처(Idiomacer속)에 있기도 하다. 윗입술은 뚜렷하며, 이마방패와 합쳐져 있지 않다.  큰턱은 작지만 뚜렷한 어금니(mola)가 있다. 작은턱은 내엽과 외엽이 뚜렷하며, 작은턱수염은 4마디이다. 아랫입술수염(labial palps)은 전하순기절(prementum)의 기부 근처에 붙어 있다. 인후봉합선은 잘 발달했고 분리되어 있다. 머리는 눈 뒤에서 뒤쪽으로 좁아지지 않는다. 눈은 돌출되었고 가장자리가 오목하게 들어가지 않았다. 앞창자(proventriculus)는 경화된 경판(sclerotized plates)이 없다. 앞가슴등판은 옆융기선(lateral carinae)이 없다. 앞밑마디(procoxae)는 반원모양이거나 길쭉하고, 보통 튀어나와 있다. 앞밑마디구멍(procoxal cavities)은 인접하였고, 뒤쪽으로 좁게 닫혀 있다. 가운데밑마디(mesocoxae)는 좁게 떨어져 있다. 딱지날개는 옆판융기선(epipleural carina)이 있고, inner subcostal flange는 없다. 뒷날개는 잘 발달했다. 발목마디수는 5-5-5이다. 배마디는 5마디가 보이며 모든 배마디배판(abdominal sternites)은 분리되어 있고, 뒷밑마디선(postcoxal lines)은 없다. 꼬리마디(pygidium)는 딱지날개에 가리어 보이지 않는다.  

          

    애벌레는 보통 10.0 mm 미만이며, C자 모양이고 원통형이다. 몸은 흰색이며 길고 짧은 센털로 덮여 있다. 다리는 매우 작다. 머리는 하구식(hypognathous)이고 양옆은 둥글며, 이마와 머리통(epicranium)에는 센털이 나 있다. 머리홈(epicranial stem)은 짧고, 머리도랑(frontal sutures)은 완전하다. 이마방패는 이마와 구분되지 않으며, 윗입술과 불완전하게 분리되어 있다. 옆낱눈(stemmata)은 1쌍이며 보통 3개 이하의 안점(eyespots)이 있다. 윗입술은 짧고 앞가두리는 둥글며 4쌍의 센털이 나 있다. 더듬이는 1마디이며 원뿔모양의 감각기(subconical sensorium)가 있다. 큰턱은 2–3개의 apical teeth가 있다. 작은턱수염은 3마디이다. 아랫입술수염은 2마디이다. 가슴의 pronotal sclerite는 너비가 더 넓으며, 센털이 드물게 덮여 있다. 다리는 매우 작고 1 또는 2마디이며 없기도 하다. 발톱은 있거나 없다. 숨구멍(spiracles)은 고리모양(annular)이다.

 

침엽바구미과와 비슷한 다른 딱정벌레와의 차이점

 

바구미과상과(Curculionoidea)의 무리는 소바구미과(Anthribidae)와 침엽바구미과 같은 원시 무리(basal groups)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머리의 앞부분이 길게 신장되어 주둥이를 형성하면서 입틀(mouthparts)의 변형을 보여준다(윗입술이 이마방패와 융합, 큰턱의 크기 축소, 작은턱의 내엽과 외엽의 융합 등). 소바구미과는 대부분 앞가슴등판에 옆융기선이 있으며, 첫째에서 넷째 배마디배판은 합쳐져 있다.

 

한국산 침엽바구미과의 종목록

 

Subfamily Cimberidinae 침엽바구미아과

Cimberis (Cimberis) attelaboides (Fabricius) 침엽바구미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