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BEETLES
Ptiliidae
Ptiliidae는 풍뎅이아목(Polyphaga), 반날개상과(Staphylinoidea)에 속하는 분류군으로, 전 세계에 90속 700종 이상이 분포하고 있다. 일본에는 30여 종이 보고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종이 채집되고 있으나 아직 연구된 바가 없다. 이들은 딱정벌레 중에서도 크기가 가장 작은 무리에 속한다. Ptiliidae 무리들은 썩은 나무, 숲 상층부, 포유 동물의 둥지나 배설물, 버섯, 나무 구멍, 개미집, 흰개미집, 바닷가의 해초더미, 낙엽층, 썩은 유기물 그리고 나무 껍질 밑 등 매우 다양한 장소에서 생활한다. 어른벌레와 애벌레는 같은 서식처를 공유하며, 먹이 습성 또한 같다. 일부 무리들은 특정 균류의 숙주가 되기도 하고, 단위생식(parthenogenetic)을 통해 발생을 하는 무리들도 있다.
Ptiliidae 무리들은 주로 0.3-1.2 mm 이지만, 열대지방에는 4.0 mm에 가까운 종들도 있다. 몸은 길쭉하거나 달걀모양이고, 노란색에서 적갈색 또는 검은색이다. 윗면은 단순하고 대부분 가늘고 누워있는 털로 덮여있다. 배면은 방수되는 연모로 덮여있다. 머리는 전구식이며, 대부분 정사각형이거나 가로로 더 넓다. 인후접합선(gular suture)은 없다. 더듬이는 짧거나 보통이고, 대부분 11마디이다. 각 더듬이마디 끝 쪽으로 긴 나선형의 털이 있다. 첫째와 둘째 더듬이마디는 확장되어 있으며, 마지막 2-3마디는 곤봉모양이다. 눈은 일반적으로 돌출되어 있고, 작거나 없는 종들도 있다. 홑눈은 없다. interfacetal seta는 있거나 없다. 더듬이삽입점은 위에서 가려진다. Subantennal groove는 잘 발달했다. 이마방패선은 없다. 윗입술은 가로로 넓다. 큰턱은 매우 작고 넓으며, 어금니는 잘 발달했다. 작은턱은 앞쪽으로 가시가 많고, 내엽의 끝은 갈고리모양이 있거나 없다. 작은턱수염은 4마디이고, 마지막 마디는 다른 마디보다 짧고, 가늘며, 송곳모양이다. 아랫입술밑마디는 대부분 거의 정사각형이다. 아랫입술수염은 1-3마디이다. 입술혀는 갈라지지 않았다. 앞가슴등판은 형태가 매우 다양하고, 일반적으로 매우 볼록하며, 가로로 더 넓다. 옆면은 약하게 혹은 강하게 굽어있다. 하연의 앞부분에는 더듬이 주머니가 있다. 앞밑마디구멍은 원형 또는 약간 가로로 길고, 좁게 나뉘었다. 작은방패판은 일반적으로 노출되었고 때때로 매우 크다. 딱지날개의 옆면은 일반적으로 약하게 굽어있다. 옆판은 약하게 발달했고, 불완전하거나 없다. 뒷날개는 깃털모양이고, 시맥(vein)은 없다. 가운데가슴배판은 뒷가슴윗앞배판(mesanepisterna)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붙어있다. Procoxal rest는 없다. Discrimen은 없다. 가운데밑마디는 일반적으로 구형 또는 약하게 너비가 넓다. 가운데밑마디 구멍은 좁게 또는 보통으로 나뉘어지고, 뒷가슴배판은 너비가 넓고 평평하거나 약간 볼록하다. 뒷밑마디는 판 모양이다. 발목마디는 매우 가늘고, 마지막마디는 처음 두 마디 길이의 합보다 훨씬 길다. 발목마디수(tarsal formula)는 3-3-3이다. 발톱은 단순하다. 배마디는 대부분 6 또는 7마디가 보이며, 딱지날개에 의해 완전히 가려지거나, 3-5마디가 드러나기도 한다. 정저장낭(spermatheca)은 종 동정을 위한 중요 형질이며 spermathecal pump라는 독특한 구조가 있다.
애벌레는 보통 2.0 mm 이상이며, 몸은 길쭉하고 약간 납작하다. 옆면은 평행하거나 뒤쪽으로 갈수록 약간 좁아진다. 몸은 흰색이나 노란색 또는 옅은 갈색을 띤다. 머리는 하구식이며, 탈피머리접합선(epicranial suture)은 없다. 옆낱눈(stemmata)은 없다. 이마방패선은 없거나 약하다. 아랫입술은 약간 가로로 넓다. 더듬이는 대부분 길고 3마디이며 각 마디에 3-4개의 털이 있다. 큰턱은 좌우대칭이고, 끝이 갈라지지 않았다. 어금니는 잘 발달했다. 큰턱안조각은 가늘고 끝이 뾰족하다. 작은턱수염은 3마디이다. 아랫입술의 입술혀는 잘 발달했고 나누어지지 않았다. 아랫입술수염은 2마디이다. 앞가슴은 보통 배마디보다 넓다. 다리는 잘 발달했고, 가늘며 5마디이다. 배는 10마디이고, 대부분 열째 배마디 끝에 뒤쪽으로 굽은 anal hooks가 있다. 숨구멍은 고리모양(annular)이다.
Ptiliidae와 비슷한 다른 딱정벌레와의 차이점
Clambidae는 딱지날개가 배를 모두 덮으며 몸을 둥글게 말 수 있다.
고목둥근벌레과(Corylophidae)는 머리가 앞가슴등판에 가려져 있다.
Ptiliidae는 깃털모양인 뒷날개로 다른 딱정벌레들과 비교적 쉽게 구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