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애버섯벌레붙이과(Tetratomidae)

 

애버섯벌레붙이과는 풍뎅이아목(Polyphaga) 거저리상과(Tenebrionoidea)에 속하며 현재까지 전 세계에 13속 155종이 알려져 있다. 일본에는 8속 19종이 보고되어 있고, 국내에는 2속 3종이 기록되어 있다(Jung, 2011). 이들은 긴썩덩벌레과(Melandryidae)나 애버섯벌레과(Mycetophagidae)의 일부 족으로 여겨졌었지만, 최근 어른벌레와 애벌레의 형태 형질 연구에 의해 애버섯벌레붙이과로 분류되었다. 대부분 고등 균류(higher fungi)의 자실체(fruiting bodies)나 균심류(Hymenomycete)에 속하는 버섯에서 발견되며 어른벌레와 애벌레 모두 다공균과 담자균을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버섯벌레붙이과 무리들은 2.5–17.0 mm이다. 몸은 타원형이거나 옆이 약간 평행하고 납작하며, 윗면에는 털이 빽빽하게 있다. 머리는 아래로 굽어 있다. 더듬이삽입점(antennal insertion)은 위에서 보이거나[무늬애버섯벌레붙이아과(Eustrophinae)] 보이지 않는다[털보애버섯벌레붙이아과(Piseninae)]. 윗입술은 너비가 넓으며 앞가두리가 약하게 잘린 모양이거나 오목하게 들어가 있다. 더듬이는 11마디이며, 무늬애버섯벌레붙이아과는 끝에서 3-7마디가 곤봉모양이고, 털보애버섯벌레붙이아과는 끝에서 3-4마디가 곤봉모양이다. 큰턱은 짧고 넓으며 끝에 2개의 이가 있고 어금니(mola)와 큰턱안조각(prostheca)은 잘 발달했다. 작은턱의 외엽은 빽빽한 털이 있으며, 내엽에는 갈고리돌기(uncus)가 없다. 작은턱수염은 4마디이고 마지막 마디는 원통형 또는 방추형이다. 아랫입술수염은 3마디이고 마지막 마디는 원통형 또는 방추형이다.  인후봉합선(gular sutures)은 넓게 떨어져 있다. 앞가슴등판은 너비가 더 넓으며 대부분 뒷부분이 가장 넓고, 옆융기선은 완전하다. 앞가슴배판돌기(prosternal process)의 가운데부분은 옆이 평행하거나 끝으로 갈수록 좁아진다. 대부분 앞도래마디는 일부분이 드러나 있지만 무늬애버섯벌레붙이아과는 보이지 않는다. 앞밑마디구멍(procoxal cavity)은 뒤로 열려 있고, 앞가슴배판돌기에 의해 완전히 떨어져 있다. 딱지날개는 길이가 너비보다 1.4–2.3배 길고, 앞가슴등판보다 2.4–5.1배 길며, 대부분 불규칙한 구멍이 있고 뚜렷한 점각렬은 없다. 가운데가슴배판은 완전한 봉합선에 의해서 뒷가슴윗앞배판(mesanepisterna)과 나누어진다. 가운데밑마디구멍(mesocoxal cavity)은 옆으로 열려 있으며 서로 떨어져 있다. 뒷가슴배판(metaventrite)에는 긴 discrimen이 있다. 다리는 가늘고 길다. 종마리마디에는 몇 개의 가시가 있다. 발목마디수는 5-5-4이고 발목마디는 잎모양(lobe)이 아니며 첫째 발목마디가 가장 길다. 배마디배판은 5마디가 보인다. 첫째 배마다배판은 둘째보다 길지 않으며 뒷밑마디선(postcoxal line)은 없다.

    애벌레는 3.0–17.0 mm이다. 몸은 길고 옆이 평행하거나 가운데 부분이 약간 넓으며 원통형이거나 약간 납작하다. 등면에는 털들이 있다. 몸은 머리와 배의 끝부분을 제외하고 옅은 색이다. 머리는 튀어나와 있다. 머리홈(epicranial stem)은 길다. 머리도랑(frontal arms)은 하프모양이다. 이마방패선(frontoclypeal suture)은 없다. 옆낱눈(stemmata)은 5쌍이다. 더듬이는 잘 발달되어 있고, 3마디이며 감각기(sensorium)는 마지막 더듬이마디보다 짧다. 큰턱은 비대칭이며, 끝에 2개의 이가 있다. 작은턱수염은 3마디이다. 아랫입술수염은 2마디이다. Hypopharyngeal sclerome은 가로로 된 bar로 이루어져 있다. 인후봉합선은 떨어져 있다. 목구멍판은 길이보다 넓다. 앞가슴은 가운데와 뒷가슴을 합친 길이보다 길지 않다. 다리는 5마디이다. 앞발목마디에는 2개의 센털 같은 발톱이 있다. 배는 가슴보다 2배 이상 길다. 아홉째 배마디등판에는 한 쌍의 꼬리돌기(urogomphi)가 있다. 숨구멍은 annular-biforous이다.

 

애버섯벌레붙이과와 비슷한 다른 딱정벌레와의 차이점

 

수시렁이과(Dermestidae)는 뒷밑마디에 넓적다리마디를 넣을 수 있게 패인 부분이 있으며 발목마디수는 5-5-5이다. 애버섯벌레과(Mycetophagidae)는 겹눈의 낱눈이 크며, 발목마디수가 일반적으로 수컷이 3-4-4, 암컷이 4-4-4이다. 긴썩덩벌레과(Melandryidae)는 작은턱수염의 마지막마디는 보통 매우 크며 도끼모양(securiform), 삼각형, 칼날모양 등 이다.

 

한국산 애버섯벌레붙이과 종목록

 

Subfamily Eustrophinae 무늬애버섯벌레붙이아과

Holostrophus diversefasciatus Pic 두줄무늬애버섯벌레붙이

Holostrophus orientalis Lewis 동양무늬애버섯벌레붙이

 

Subfamily Piseninae 털보애버섯벌레붙이아과

Pisenus insignis (Reitter) 털보애버섯벌레붙이

 

참고문헌

 

Jung BH (2011) Taxonomic review of fungivorous Tetratomidae

    (Coleoptera: Tetratomidae) in Korea with new host fungi.

    Korean Journal of Applied Entomology 50(2): 125–130.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