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호리가슴땡땡이과(Hydraenidae)

 

호리가슴땡땡이과는 풍뎅이아목(Polyphaga) 반날개상과(Staphylinoidea)에 속하며 전세계 44속 2000여 종이 기록되어 있다. 중국은 5속 35종, 일본은 4속 25종, 국내에는 2속 5종이 보고되었다. 이들은 물가에 주로 서식하고, 물속이나 바닷가에 살기도 한다. 일부 종은 습기가 있는 모래나 물가의 토양에서 굴을 만들어 생활하고, 물가의 돌이나 물에 잠긴 나무에서도 발견된다. 용존산소량이 높은 하천에서 사는 종들은 물밑에서 오랜 시간 살 수 있고, 생의 전부를 물밑에서 사는 종도 있다. 일반적으로 물에 사는 종들은 수영을 하지 못하며, 수표면 아래에서 몸을 뒤집어 표면장력을 이용하여 걸어 다닌다. 외분비물 운반 시스템(exocrine secretion delivery system)은 외분비선과 다양한 큐티클 구조(e.g. hairs, grooves)들로 구성되어 서로 상호작용하여 물에서 호흡하기 위해 필요한 공기 방울의 효과를 증대시킨다. 외분비물은 털 손질을 통해 몸 곳곳에 문질러, 미생물과 다른 오염 물질들로부터 보호하고, 물에 젖지 않는 털을 유지하게 한다. 공기를 저장하고 보충하기 위해 변형된 더듬이를 이용하기도 한다. 어른벌레는 대부분 초식성이며 조류(algae), 균류, 유기물 등을 먹고, 애벌레는 육식을 한다. 이들은 오염에 매우 민감하여, 하천이나 강의 수질을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호리가슴땡땡이 무리들은 0.5–3.0 mm이며, 몸은 긴 달걀모양(oval)이다. 전체적으로 검은색을 띠고 금속성 광택이 있는 것도 있으며, 물에 젖지 않는 털(hydrofuge pubescent)로 덮여 있다. 머리의 표면은 부드럽고, 오목하며, 주름져 있기도 하다. 홑눈이 있는 경우도 있다. 더듬이는 7–11마디로 짧고, 마지막 다섯 개의 마디가 곤봉모양이며 털이 나있고, 눈 앞쪽 가장자리 근처에 삽입되었다. 더듬이삽입점은 위에서 보이지 않는다. 이마방패는 뚜렷하고 윗입술은 작거나 크다. 큰턱은 숨겨져 있고 조각칼 모양(chisel shape)의 이가 있다. 작은턱수염은 4마디이고 길다. 아랫입술수염은 3마디이고 아랫입술밑마디와 합쳐진 것도 있다. 후판(gula)과 아랫입술버금밑마디(submentum)는 합쳐진 뺨(genae)에 의해 나뉘어진다. 가슴은 머리보다 넓으며 앞가슴등판에 홈이 있다. 딱지날개는 선명한 세로줄이 있으며 배 전체를 덮고 배 끝이 드러나있기도 하다. 작은방패판은 작다. 배는 보통 7마디가 보이며, 일곱째 배마디에 의해 한마디가 가려져, 6마디로 보이기도 한다. 발목마디수는 5-5-5이며, 4-4-4 또는 3-3-3으로 보이기도 하고, 발목마디 1–3 마디는 매우 짧으며 마지막 마디는 길다.

 

    애벌레는 크기가 0.85–3.50 mm로 약간 원통의 좀모양이며 길고 날씬하다. 몸은 회색, 노란색, 옅은 갈색 등을 띠며, 발생단계와 종에 따라 다르다. 옆낱눈(stemmata)은 5쌍이다. 더듬이는 3마디이고 둘째 마디가 가장 길다. 큰턱에는 어금니가 있고 작은턱은 잘 발달된 바깥조각과 안조각이 있다. 가슴과 배는 뚜렷이 경화되어있다. 다리는 5마디로 두 개의 미세한 털과 한 개의 발톱이 있다. 배는 10마디이며 열째 배마디 뒤쪽에 휘어진 한 쌍의 갈고리가 있다. 숨구멍은 고리 모양이고, 꼬리돌기(urogomphi)는 2마디이다.

 

 

호리가슴땡땡이과와 비슷한 다른 딱정벌레와의 차이점

 

물땡땡이과(Hydrophilidae)는 더듬이 마지막 세 개의 마디가 곤봉모양이고, 배는 5마디가 보인다. 여울벌레과(Elmidae)는 몸이 긴 원통모양이고, 작은턱수염이 짧고, 발목마디는 길다.

 

 

한국산 호리가슴땡땡이과의 종목록

 

Hydraena riparia (Kugelann) 호리가슴땡땡이

Ochthebius ahni Jäch & Delgado

Ochthebius inermis Sharp 잘록호리가슴땡땡이

Ochthebius parki Jäch & Delgado

Ochthebius satoi Nakane 잔잘록호리가슴물땡땡이

 

 

참고문헌

 

Beutel, R.G., Anton, E., Jäch, M., 2003. On the evolution of adult head structures and the phylogeny of Hydraenidae      

    (Coleptera, Staphyliniformia). Journal of Zoological Systematics and Evolutionary Research. 41, 256–275.

Jäch, M.A., Delgado, J.A., 2014. Revision of the Palearctic species of the genus Ochthebius LEACH XXIX. The Asian species of    

    the O. vandykei group (Coleoptera: Hydraenidae). Koleopterologische Rundschau. 84, 81–100.

Kwon, Y.J., Suh, S.J., 1986. Check list of Water Beetles from Korea. Insecta Koreana 6, 91–113.

Lee, S.H., 1995. Water beetles of Bulyeong valley. Corentomon 5(1), 11–16.

Park, S.-J., Ahn, K.-J., 2008. Redescription of the littoral genus and species of Neochthebius graulosus (Satô), and the first

    larval description for the genus (Coleoptera: Hydraenidae: Ochthebiinae). Journal of Natural History. 42, 2501–2514.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