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넓적썩덩벌레과(Synchroidae)

 

넓적썩덩벌레과는 풍뎅이아목(Polyphaga) 거저리상과(Tenebrionoidea)에 속하며 전 세계 3속 8종이 분포하고 있다(Hsiao, 2015). 일본과 우리나라에는 각 한 종(Synchroa melanotoides)이 기록되어 있다. Synchroa 속과 Mallodrya 속은 오랫동안 긴썩덩벌레과(Melandryidae)로 분류되었으나 애벌레 형질의 차이를 인정하여 현재는 독립된 과로 분리되어 있다. 어른벌레는 주로 밤에 나무껍질 위에서 활동하며 빛에 유인되고 썩은 나무와 균류를 먹으며, 애벌레는 다소 서늘하고 습한 환경에서 낙엽수의 썩은 형성층(cambium) 부위를 먹고 자란다.

        

    넓적썩덩벌레과의 무리들은 7.0–13.0 mm이고 긴 타원형이며 적갈색을 띠고 털이 있다. 머리는 전구식(prognathous)이며 구멍과 털이 많다. 더듬이는 11마디이고 실모양이다. 더듬이삽입점(antennal insertion)은 보이지 않는다. 이마방패는 명확히 구분되어 있으며, 윗입술은 너비가 훨씬 더 넓다. 큰턱은 짧고 넓다. 작은턱의 외엽은 털로 덮여 있고 내엽은 갈고리가 없다. 작은턱수염은 4마디이고 마지막마디는 약하게 도끼모양(securiform)이다. 아랫입술수염(labial palpi)은 3마디이고 첫째와 둘째마디는 작고 마지막마디는 약간 더 크고 부풀어 있으며 방추형이다. 인후봉합선은 넓게 떨어져 있다. 눈은 크고 이마 융기선(frontal ridge)의 움푹 들어간 부분에 더듬이가 삽입되어 있다. 앞가슴등판은 머리보다 넓고 뒤로 갈수록 넓어지며 뒷부분에 눌린 자국이 쌍으로 있고, 옆융기선(lateral carinae)은 완전하다. 앞가슴배판돌기(prosternal process)는 완전하다. 앞밑마디구멍(procoxal cavities)은 둥글며 너비가 약간 더 넓고 바깥쪽으로 넓게 열려있으며 안쪽으로 닫혀 있다. 가운데밑마디구멍(mesocoxal cavities)은 좁게 떨어져 있고 옆으로 열려있다. Notosternal sutures는 완전하다. 작은방패판(scutellum)은 너비가 더 넓고 사다리꼴이다. 딱지날개는 앞가슴등판보다 길고 구멍들이 불규칙하게 있으며 끝이 둥글다. 다리는 길고 종아리마디는 가늘며 며느리발톱(spurs)이 잘 발달되어 있다. 발목마디는 가늘고 첫째 발목마디가 가장 길며, 발목마디수는 5-5-4이다. 배는 5마디가 보인다.

        

    애벌레는 15.0–18.0 mm로 긴 원통형이며 옆이 평행하다. 몸은 연노란색이고 듬성하게 털이 있다. 머리는 전구식이며 돌출되어 있다. 머리홈(epicranial stem)은 대체로 길고, 이마도랑(frontal arms)은  하프모양(lyriform)이다. 옆낱눈(stemmata)은 5쌍이다. 더듬이는 길고 3마디이며 둘째마디에 감각기(sensorium)가 있다. 입틀은 안쪽으로 들어가 있다. 큰턱은 좌우비대칭이며 2 개의 이가 있다. 작은턱수염은 3마디이다. 아랫입술버금밑마디(submentum)와 아랫입술밑마디는 합쳐져 있다. 아랫입술수염은 2마디이고, 입술혀(ligula)는 아랫입술수염보다 짧다. 앞가슴배판은 이모양의 돌기가 있다(mesal dentiform process). 다리는 5마디이며 많은 털이 있다. 배는 9마디이고 숨구멍(spiracle)은 annular-biforous이다. 첫째에서 다섯째 배마디등판은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거친 부위가 있다(patches of asperities). 아홉째 배마디배판은 기저 부위에 1 쌍의 부속지가 있다(asperities).

 

 

넓적썩덩벌레과와 비슷한 다른 딱정벌레와의 차이점

 

어리방아벌레과(Eucnemidae)와 방아벌레과(Elateridae)는 발목마디수가 5-5-5이다. 긴썩덩벌레과(Melandryidae)는 머리가 하구식이다. 애버섯벌레붙이과(Tetratomidae)는 일반적으로 몸에 털이 많고 눈이 콩팥모양이다. 거저리과(Tenebrionidae)는 눈이 콩팥모양이고 뒷다리의 첫째 발목마디는 길지 않으며, 썩덩벌레아과(Alleculinae)는 발톱이 빗모양(comblike)이다. 꽃벼룩붙이과(Scraptiidae)는 머리가 뒤쪽에서 급격히 좁아진다. 애버섯벌레붙이과(Tetratomidae)는 일반적으로 몸에 털이 많고 눈이 콩팥모양이다.

 

한국산 넓적썩덩벌레과의 종목록

 

Synchroa melanotoides Lewis 넓적썩덩벌레

 

참고문헌

 

Hsiao Y (2015) A new species of the genus Synchroa from Taiwan, with a key to the world fauna (Coleoptera:

    Synchroidae). Acta Entomologica Musei Nationalis Pragae 18 (4): 243–248.

 

 

 

bottom of page